오늘은 구글 애드센스의 자동광고(Auto A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이 내용은 개인적인 경험이기에 각자 테스트해보고 더 나은 광고 형태를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봅니다.

총평

– 자동광고를 적용한 후 페이지 RPM은 88%, 노출 RPM은 66%, 수입은 133% 증가했습니다.

– 적은 페이지뷰때문에 적용할 수 없었던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 블로그에는 추천, 회사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에는 물음표(?)입니다.

※ 고려할 점 두 가지

1. 4월 11일 전후로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의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 페이지가 해지당했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광고 효율이 증가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2. 타 블로그를 보니 보통 10% 정도 광고 실적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 얘기는 결론적으로 기존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 블로그가 광고 최적화가 안됐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란?

– 자동광고는 구글이 애드센스에 머신러닝을 적용해 소스 한 줄만으로 구글이 광고 위치를 결정해 자동으로 노출하는 것입니다.

– 사용자는 자동광고 설정에서 ‘앵커광고,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모바일 전면 광고’ 중 사용하려는 광고 유형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 기존 애드센스 광고는 사용자가 원하는 페이지의 ‘body’에 소스를 삽입했지만 자동광고는 ‘head’ 내에 광고 코드를 붙입니다.

구글-애드센스-자동-광고

장점

– 간편하다

– 통상적으로 광고 매출이 증가한다

– 페이지뷰가 적은 사이트의 경우 ‘일치하는 콘텐츠’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단점

– 광고 위치를 사용자가 제어할 수 없다(회사 공식 웹사이트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이유)

– 최적화된 광고 운영보다는 효율이 하락할 수 있다(주관적 판단)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 기존 광고 내용

– 이 블로그는 기존에 구글 광고만 적용했습니다.

– 구글의 반응형 광고 배너를  상단, 하단, 우측에 3개만 적용했습니다.

– 타사 광고는 적용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자동광고와 수동 광고 효율 비교

구글 자동광고 적용 후기(기간 : 2018.04.12~2018.04.25)
구글 자동광고 적용 후기(기간 : 2018.04.12~2018.04.25)

자동광고와 수동 광고의 효율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광고 효울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물론 짧은 기간을 비교해서 오독의 소지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이렇습니다.

자동 광고 테스트를 추천드립니다. (끝)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