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배너 광고 오류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사용자 경험을 해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쿠팡 광고 오류는 배너 광고를 눌렀을 때 쿠팡앱으로 가지 않고 오류 메시지만 나오는 것이다. 필자가 직접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해서 링크를 만들어 눌러보면 쿠팡 앱이 잘 열리는 것을 볼때 쿠팡의 문제는 아니다.
쿠팡은 쿠팡 파트너스라는 제휴 광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쿠팡 파트너스는 웹사이트 운영자가 배치한 쿠팡 파트너스의 광고를 사용자가 클릭해 제품을 구매하면 거래액의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지급하는 제휴 정책으로 미국의 아마존이 이를 기반으로 급성장했다. 광고 용어로는 CPA(Cost Per Action)형 광고로도 부를 수 있다.
이런 광고 오류는 매체와 사용자 쿠팡에 모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매체 입장에서는 사실상 광고 지면만 헛되게 사용하고 독자에 불편한 광고 경험을 주게 된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관심 광고를 눌렀는데 오류 메시지만 나오게 되서 불편하며. 쿠팡 입장에서는 자사 광고가 사용자 불만을 일으키고 나쁜 경험을 준다는 면에서 좋지 않다.
쿠팡 파트너스의 광고 오류는 ‘net::ERR_UNKNOWN_URL_SCHEME’ 라는 에러로 깃허브나 국내 블로그에서 해결방안들이 소개되고 있다.
쿠팡은 자사의 광고에 이런 오류가 나오지 않도록 잘 점검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 뉴스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은 미디어의 온라인 수익화와 전략에 주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했습니다. 2022년부터 국내 포털을 담당하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