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부터 애드센스 검색 광고는 구글 도메인(google.com)을 사용하지 않고 개인화도 중단된다. 이 조치는 구글이 크롬 브라우저에서 제 3자 쿠키를 내년 1분기부터 종료되기 시작해 3분기에 완전히 없애는 등 개인 정보 보호를 지키기 위한 방편 중의 하나로 시행된다.
애드센스의 광고 제품인 AdSense for Search (AFS), AdSense for Shopping (AFSh), and Programmable Search Engine (ProSE)에서는 google.com 도메인이 아닌 아래와 같은 도메인을 통해 광고가 서비스된다. 이는 검색 광고 제품이 구글 도메인의 쿠키에 접근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https://www.adsensecustomsearchads.com"
"https://syndicatedsearch.goog"
따라서 광고가 게재될때 더 이상 광고 개인 최적화도 지원되지 않는다.
구글은 검색 광고 제품이 광고 타겟팅을 위해 주로 사용자 검색 키워드(쿼리)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경은 광고 성과에 거의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끝)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은 미디어의 온라인 수익화와 전략에 주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했습니다. 2022년부터 국내 포털을 담당하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