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8월부터 애드매니저의 광고입찰 방식을 기존의 차순위 낙찰에서 최고 가격 경매 방식인 통합가격설정으로 변경합니다.
6월부터 구글에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데 이 때 나올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법을 정리합니다.
통합 가격 설정 방법에 대한 글도 있습니다.
이 글은 2019년 7월 31일 이후로는 필요없는 글입니다. 7월말까지 기존 Open Auction(공개입찰) 가격 설정이 통합가격규칙설정으로 완전히 통합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구글 애드 매니저, 입찰 방식 변경 및 통합 가격 설정 관련
통합가격규칙 설정 후 대량 광고 미송출 문제 발생
구글 광고 미송출 문제
통합 가격 규칙을 설정하셨다면 반드시 리포트(queries)에서 “pricing rule”을 측정기준으로 해서 광고가 잘 나오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통합 가격 규칙을 시험삼아 설정한 후 일부 광고의 fillrate가 심각하게 하락하는 경우를 발견했고 이를 구글 영어 채팅을 통해 지원받은 결과 통합 가격 규칙이 문제임을 확인했습니다.
※ 오픈옥션은 달러로 설정하고 통합가격은 원화로 설정하도록 되어 있어 2019년 6월 25일 원달러 환율을 1156.3원으로 결정했습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1번은 통합가격 설정에서 지정한 최저 가격 CPM과 오픈옥션의 최저가격 CPM을 정리했습니다.
2번은 통합가격설정 CPM에서 오픈옥션 CPM을 뺀 금액입니다. 2번에서 빨간색은 가격설정 규칙에 의해 광고가 나가지 않게 됩니다.
즉, 같은 광고인벤토리 등에 설정한 통합가격설정 CPM이 오픈옥션(branded, anonymous)보다 높을 경우 오픈옥션의 가격 규칙에 적용받는 영역은 광고가 안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리포트(queries)에서 아래처럼 검색해보시면 좋습니다. 검색 조건은 설명을 위해 최소한으로 만들었으나 각자 필요하신 항목과 기준을 조합하셔도 괜찮습니다.
결론적으로 “PC웹 본문내 광고_300x250_20181008″이라는 오픈옥션 광고규칙 중 99%에 광고가 미송출됐습니다.
“모바일웹 본문 내 광고_20170710″이라는 오픈옥션 광고 규칙 중 8%는 광고가 미송출됐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광고 규칙의 충돌이 문제였다고 합니다.
3자 광고 미송출 문제
- 통합 가격 설정 적용 범위 : 모든 비보장형 타입의 line item( Network, Bulk, Price Priority)과 제 3자 네트워크 광고
- 통합 가격 설정 미적용 : sponsorship, Standard, House, 프로그래머틱 딜 타입의 line item
구글 광고 단가를 높이기 위해 price priority(가격경쟁) line item에 애드배너(가칭)라는 제3자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Pirce priority에 입력한 제 3자 네트워크의 CPM이 통합가격설정 CPM보다 낮으면 해당 광고는 송출되지 않습니다.
저희 경우도 모 배너광고대행사의 배너광고를 구글 광고 단가 인상과 백필 사용을 위해 해당 인벤토리의 평균단가보다 약간 낮게 사용해왔지만 통합가격설정 CPM보다 낮아 며칠 광고가 송출되지 않았습니다.
문제점 해결은?
문제점 해결방법은 하나입니다.
같은 광고인벤토리 등에 설정한 통합가격설정 CPM이 오픈옥션(branded, anonymous)보다 낮아야 한다.
물론, 새로운 광고 규칙때문에 테스트를 열심히 해보셔야 합니다만 꼭 리포트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최고가 입찰 가격 도입 일정
- 5월 6일 : 통합 가격 규칙(unified pricing rules 오픈 베타 버전)
- 5월 말까지 : Ad Exchange의 1% 트래픽을 최고 가격 설정으로 이관. 통합 가격 설정 규칙을 통해서만 설정 가능
- 6월 초까지 : Ad Exchange의 5% 트래픽을 최고 가격 설정으로 이관. 통합 가격 설정 규칙을 통해서만 설정 가능
- 7월 말까지 : Ad Exchange의 모든 트래픽을 최고 가격 설정으로 이관. 통합 가격 설정 규칙을 통해서만 설정 가능
(끝)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은 미디어의 온라인 수익화와 전략에 주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했습니다. 2022년부터 국내 포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강의 이력
구글 디지털 성장 프로그램의 광고 워크샵 게스트 스피커(21년 6월)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MS 웹마스터 도구 사용법(24년 8월 한국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
역시~ 발 빠른 대응!!
유튜브는 하고 있느데 아티클 에드센스 승인은 겁나 안되네요…. 크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