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에 구글 유입 급감 이유 찾기

홈페이지에 구글 유입 급감 이유 찾기

갑자기 홈페이지에 구글 유입이 급감할 경우 그 이유를 찾아 미친듯이 고민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특히 일상적인 검색 유입 감소가 아닌 극단적인 감소 그래프를 보면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 변화이라는 의심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구글 관련한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어느 정도 한 뒤에 트래픽이 올라갔다가 이런 일이 생기면 너무 답답합니다
저도 이런 경우를 당해봤기 때문에 비슷한 일을 하시는 분들과 티타임을 가져보기도 하고 구글 문서를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특히 2022년 5월 구글의 코어 웹바이털을 중심으로 한 일부 변경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내 사이트에서 갑자기 구글 유입이 감소했다면(또는 급증했다면) 아래의 경우들을 검토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구글 검색 상태 시스템 대시보드를 보고 추론하기

구글 검색 상태 대시보드에서 현재 구글 검색 시스템이 정상인지 장애인지를 알려줍니다. 대시보드의 항목별 세부 메뉴에서 최근 업데이트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상태 대시보드 - 홈페이지에 구글 유입 급감 이유 찾기
구글 검색 상태 대시보드 – 홈페이지에 구글 유입 급감 이유 찾기

대시보드를 살펴보니 2022년 12월 그리고 금년 3월에도 구글 검색에 주요한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대시보드로 가면 2020년 1월부터의 변경 이력 확인이 가능합니다

서치콘솔에서 서버 오류 확인해보기

내 사이트의 서버 속도가 느리거나 구글 봇을 차단할 경우 구글 봇이 크롤링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회사 규모가 클 경우 보안과 검색 담당하는 부서가 다를 경우 가끔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트래픽이 급락한다면 한번 체크는 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90일간의 오류를 확인할 수 있으며 robots.txt 또는 서버 접속오류가 5% 이상이라면 오류라고 합니다

  • 서버 연결 오류가 있었는지, robots.txt 연결 오류가 있었는지
  • 서버 연결 오류는 사이트 반응시간이 늦어 time out이 나온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네트웍을 담당하는 회사나 부서는 서버에 문제가 없었다고 답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연결 오류가 잦다면 좋지 않습니다. 문제를 파악해 해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도 확인차 살펴보니 며칠 전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구글 트래픽 급락한 경우 진단 - 서치콘솔에서 서버 오류 확인해보기
구글 트래픽 급락한 경우 진단 – 서치콘솔에서 서버 오류 확인해보기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니 서버 연결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등 눌러보시면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치콘솔에서 서버 오류 확인해보기-과거에 서버 연결 오류 있었음
서치콘솔에서 서버 오류 확인해보기-과거에 서버 연결 오류 있었음

서치콘솔에서 직접조치 메시지 확인하기

발생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서치콘솔 우측 메뉴에서 직접조치를 선택했을때 아래와 같이 ‘감지된 문제 없음’인지를 확인은 해주세요.

[2023년 6월 업데이트] 2023년 6월에 경험했고 문제점을 해결한 후 복구 중입니다.

서치콘솔에서 직접 조치 문제 메시지가 있다면 해당 문제를 해결한 후 구글에 리뷰 요청 메일을 보내셔야 합니다.

간단한 문제라면 구글이 리뷰하고 해결됐다는 메일을 받는데 며칠에서 몇주 가량 소요됩니다.

제 경우는 직접리뷰 메시지가 서치콘솔에 나타난 당일 오전에 메시지를 확인하고 기술파트에 긴급 해결 요청한 뒤에 당일 오후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당일 오후 서치콘솔을 통해 구글에 리뷰 요청을 했습니다. 다음날 밤 9시 넘어 문제점 해결된것 완료했다는 시스템 메일을 구글 서치콘솔에서 확인했습니다.

경험적으로는 약 메시지가 나오기 5일 전쯤부터 트래픽에 이상이 생겼습니다.

영향받는 페이지가 몇개 안된다면 사이트 트래픽에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직접조치 - 문제 없음
구글 서치콘솔 직접조치 – 문제 없음


구글이 샘플로 보여준 직접조치 문제 화면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직접조치  예제- 문제 있음
구글 서치콘솔 직접조치 예제- 문제 있음

제가 찾아본 방법들 공유를 마칩니다. 다른 방법 있다면 댓글에서 알려주신다면 본문 반영하겠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