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 체크] 페이스북이 한국에서 추락했다?

동아일보가 2월19일 페이스북이 한국에서 추락했다는 기사를 송고했습니다.

요약하면 페이스북의 국내 점유율이 2018년 2월 현재 20%대로 추락했고 트위터가 65%로 선두가 됐다는 이야기입니다.

최규문의 페이스북 가이드 페이지에 있는 글을 보고 저도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물론, 여기저기 이 기사가 화제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동아일보가 소스로 밝힌 스탯카운터라는 시장 조사업체의 사이트를 방문해 살펴봤습니다.

스탯카운터의 한국 검색엔진 점유율 발표

해당 사이트에서는 소셜미디어 뿐 아니라 검색엔진의 점유율도 발표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의 검색엔진 점유율을 살펴봤습니다.

stat counter 한국 검색엔진
stat counter 한국 검색엔진

구글이 57%로 한국 검색엔진 점유율 1등입니다. 네이버가 27%로 2등, 다음이 7.6%로 3등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스탯카운터와 코리안클릭 데이터 비교

코리안클릭 모바일 데이터를 살펴보면 2018년 1월 웹과 앱 통합 방문자 기준 순위는 네이버가 3위이고 페이스북이 10위, 트위터가 66위입니다.

스탯카운터는 시각화한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언론사들이 자주 이용하고 있는 업체입니다만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코리안클릭은 유료 서비스입니다. 물론 코리안클릭도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 문제가 제기되기는 합니다만 순위 추세는 그런대로 믿을 만합니다.

따라서 페이스북이 한국에서 추락하고 있다는 스탯카운터발 소식은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이상 처음으로 진행해본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 팩트체크였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