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가 플랫폼 경제 활성화를 위해 UGC 제작 범위를 확대한다.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의 수익 창출 방법을 다양화하고 자기 표현력을 강화하기 위해 플랫폼 내 제작 가능한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User Generated Content) 아바타 아이템 범위를 확장한다고 밝혔다.
로블록스는 이번 발표를 통해, 아바타 아이템의 종류를 복장 및 장신구뿐 아니라 모든 신체 부위와 머리까지 확대한다. 사용자들은 피부 톤, 신체 사이즈, 헤어 컬러, 질감 및 스타일을 자신만의 아바타를 제작할 수 있는 있게 됐다. 이들이 제작한 아바타 아이템은 로블록스의 마켓플레이스나 체험 내에서 판매할 수 있다.
로블록스는 이 변화를 17일부터 우선 로블록스 UGC 프로그램 멤버들에게 적용하며, 연말까지는 전체 로블록스 커뮤니티 멤버를 대상으로 UGC 아이템 제작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로블록스는 사용자들이 플랫폼 내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해왔다. 체험 내 구매, 참여 기반 페이아웃, 가상 아이템 제작 및 판매, 제휴 등 다양한 수익화 방법을 크리에이터들에게 지원하며, 최근에는 몰입형 광고 시스템을 도입해 개발자가 브랜드와의 협력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로블록스는 약 6,600만 명의 사용자가 180개국에서 활동하며 창작과 소통을 즐기고 있다. 2022년에는 1,150만 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6,200만 개 이상의 가상 복장 및 장신구 아이템을 디자인한다 지금까지 18억 개의 가상 아바타 아이템이 판매됐고 2021년부터 2022년까지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는 164% 증가한 11억달러의 수익을 기록해 로블록스의 경제 생태계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온라인 전략과 수익을 고민하는 실험적인 미디어를 만드려는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의 필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