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뉴스 쇼케이스 한국 도입 가능성

0
37

구글과 페이스북이 뉴스 사용료를 지급할까라는 종전 포스팅에서 구글과 페이스북의 영미권 뉴스 사용료 협의 현황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미 2019년 10월부터 뉴스 탭에 기사를 제공하는 미국 언론사에 뉴스 사용료를 지급하고 있고 구글은 2020년 10월 구글 뉴스 쇼케이스(google news showcase)를 통해 3년간 총 10억달러(1조1천억원)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구글 뉴스 쇼케이스 한국 도입 가능성에 대해 검토해밨습니다.

2020년 10월 구글 뉴스 쇼케이스가 출시됨에 따라 3년 내에 한국에 구글 뉴스 쇼케이스가 도입되는지가 결정되야 한국에서의 구글 뉴스 사용료 지급 여부가 결정될 것입니다.

뉴스 사용료 지급 모델 – 구글 뉴스 쇼케이스 출시

Google News Showcase
구글 뉴스 쇼케이스 화면

구글이 2020년 10월부터 구글 뉴스 쇼케이스를 통해 3년간 10억달러를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0월 1일부터 독일과 브라질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뉴스 쇼케이스’를 통해 독자에게는 새로운 고품질의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언론사에는 지속적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전재료 계약을 통해 재정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구글 뉴스 쇼케이스 등장 배경

구글은 각국의 규제당국에 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있어 강력한 아군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구글이 쇼케이스 출시와 펀딩을 통해 언론사를 돕고 있다고 주장해 (언론사와의) 공정한 협상을 위해 필요한 국가별 입법화 노력 약화와 규제당국의 위협을 회피를 노리고 있습니다.

구글은 2020년 6월 전에 독일, 브라질, 호주의 언론사들과 전재료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 같은 일정에 따라 구글 뉴스 쇼케이스가 발표됐습니다.

구글은 ‘뉴스 쇼케이스’를 위해 독일, 브라질, 아르헨티나, 캐나다, 영국, 호주 등에 걸쳐 200여개 언론사와 계약을 체결했으며 향후 인도, 벨기에, 네덜란드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구글 뉴스 쇼케이스 출시의 기본 조건

구글 뉴스 쇼케이스 출시의 조건

1. 해당 국가의 정치권과 공정거래위원회 등 규제 당국이 전재료 지급을 강하게 압박하고

2. 구글의 해당 국가 점유율이 높아야 한다

3. 해당 국가의 인구가 많아야 한다

고 판단됩니다.

구글은 우선적으로 북미(미국, 캐나다), 유럽연합(독일, 프랑스 등 26개국), 호주, 인도 등을 중심으로 구글 뉴스 쇼케이스를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 국가의 공통점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거의 비슷합니다.

구글 뉴스 쇼케이스 한국 도입 가능성

구글 뉴스 쇼케이스 출시 국가와 언론사는 구글이 선택하며, 구글의 약관에 동의해야 합니다.

구글의 점유율이 높지 않은 중국, 러시아, 한국 등은 쇼케이스 출시가 불확실하고 출시하더라도 3년 기간의 마지막에 가까울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사실상 온라인 뉴스 시장을 과점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조건들이 충족되기는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끝)

구글 뉴스 쇼케이스 한국 도입 가능성
구글 뉴스 쇼케이스 한국 도입 가능성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