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노트 – 구글노믹스

2010년 10월 17일 제가 운영하던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린 내용을 이동합니다.

구글노믹스
구글노믹스

책 제목 : 구글노믹스

지은이 : 제프 자비스

옮긴이 : 이진원

출판사 : 21세기북스

구매일 : 2010년 7월 7일

구글노믹스의 저자 제프 자비스(Jeff Jarvis)는 언론인 출신이면서 버즈머신닷컴(Buzzmachine.com)을 운영하는 파워블로거이며 동시에 뉴욕 시립대학교에서 저널리즘 경영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07년, 2008년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영포럼에서 미디어분야 세계 100대 리더 중 한 명으로 선정됐다. 엔터테인먼트위클리의 창간인이자 편집자이다.

듣기만 해도 화려한 경력의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Googlenomics’라는 책 제목으로 간단하게 요약된다. 저자는 과거의 경제학적 패러다임을 송두리째 흔드는 새로운 경제학의 탄생을 알리며 “구글이라면 어떻게 할까?”라는 화두를 독자에게 던진다.

저자는 미디어, 출판, 소매업, 제조업 등 모든 분야의 산업에 구글방식을 대입하라고 말하며 인터넷 시대에 만들어진 새로운 방식에 저항하지 말고 변화하라고 독자를 그리고 세상 모두를 설득하려 한다.

기존의 미디어와 광고시장 등을 파괴하는 독불장군 구글이 앞으로도 계속 독주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새로운 역사를 써가고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아이러니하게도 구글방식을 대입하라는 저자 역시 아직은 오프라인 출판을 택했다. 현재는 구글방식이 이전 방식보다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반증일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세계적인 1등 회사가 어떻게 그 위업을 이루었으며 또 어떻게 세상을 바꿔가려 하는지 상상할 수 잇다. 구글이 위협하는 산업군에 속해있는 종사자라면 일독을 권할만한 책이다.

사족) 사실 이 책을 요약하기는 쉽지 않다. 메시지는 구글 경제학이라는 한 마디지만 이를 풀어나간 저자의 여러 사례들을 옮겨 적다 보면 독서 노트가 길게 늘어날 것 같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래 산업이 어떻게 될 것인지 짐작할 수 있게 해주는 명저서라고 생각한다.

톰 피터스가 지은 초우량 기업의 조건에 대한 리뷰도 있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