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은 페이스북 미디어(뉴스) 페이지 전체를 대상으로 결산했습니다.
이번 글은 일간지(종합지+경제지)로 좁혀서 결산해보겠습니다.
지난 글 2018년 페이스북 미디어 페이지 결산의 상위 10대 페이지와 비교해서 보시면 흥미 있을 겁니다.
지방지도 다뤄보고 싶었습니다만 부산일보를 제외하고는 눈에 띄는 페이지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ㅠㅠ
신문사 결산 내용
종합 순위(댓글+공유+좋아요를 포함한 total interaction 기준)
일간지는 중앙, 한국, 한겨레가 1,2,3위입니다.
상위 일간지 인터랙션 총합(2천537만)이 페이스북 미디어 페이지 결산 중 상위 3개 페이지인 인사이트(2억4천826만), 디스패치(7천581만), 위키트리(5천9만)에 못 미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은 각사의 미디어 전략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판단은 보류하겠습니다 ㅠㅠ
비디오(영상) 조회 순위
비디오(영상) 조회 수는 세계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가 1~3위를 차지했습니다.
비디오 조회는 개별 언론사가 업로드한 영상의 조회 수를 합산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중앙일보가 실질적인 1위라고 봅니다. 이유는 중앙일보는 대부분 자체 제작 또는 협업하는 분이 올린 영상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일간지에서의 영상제작은 사실상 자원이 풍부한 회사가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만 순위는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좋아요 순위 (2018년 12월 31일 기준)
좋아요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경향신문이 1위~3위를 차지했습니다.
선정기준
대상 미디어
제가 아는 일간 신문사 중 본지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통신사와 일부 일간지는 제외했습니다. 일부 일간지의 경우 데이터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좋은 성과를 보이는 일간지는 대부분 리스트 안에 정리했습니다.
순위 기준
순위 기준은 interaction 기준을 1순위로 하고 비디오 조회와 좋아요 순위를 별도로 정리했습니다.
측정 도구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Crowdtangle로 측정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방송사 기준으로 순위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끝)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은 미디어의 온라인 수익화와 전략에 주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했습니다. 2022년부터 국내 포털을 담당하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