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의 robots.txt 보고에서 문제가 없음에도 사이트맵 오류 메시지를 보여주는 경우가 발생해 언론사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구글은 최근 제품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지속적인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서치콘솔 robots.txt 보고서는 매체가 자사의 robots.txt 문제와 구글이 얼마나 크롤링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글이 지난 11월 초에 신설한 새로운 기능이다. 서치콘솔에서 설정/크롤링/robots.txt에서 확인 가능하다.
현재까지의 오류 내용은 robots.txt의 첫번째 사이트맵에 아래 메시지가 나온다.
오류 메시지 : 잘못된 Sitemap URL이 감지됐습니다. 식별할 수 없는 구문입니다(line 번호)
- 사이트맵 오류를 발견한다면 XML 사이트맵 유효성도구 등을 확인해보고 정말 오류가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 사이트맵이 여러개 있을 경우 모든 사이트맵에 에러가 있는지 최초 한 개만 오류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 여러 사이트맵 중 최초 한개 사이트맵만 오류가 있다면 해당 사이트맵을 삭제했을때 다음 사이트맵에 오류가 나오는지 확인한다
일부 매체들인 자사의 사이트맵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서치콘솔 커뮤니티에서 해결방안을 묻는 등 혼란스러워하고 있으며 잘못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었다.
워드프레스 업계의 저명한 SEO 플러그인 회사인 랭크매스의 개발자는 이 문제가 구글이 풀어야 할 문제이며 매체는 잘못된 해결방안을 적용하지 말 것을 제안했다.
(끝)
관련뉴스
- 구글,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 종료
- 구글, 캐나다 언론사에 7,300만 달러 지불한다…검색에 뉴스 이용료
- 마이크로소프트 광고, 구글 애드센스에 도전
- 언론사와 제 3자 쿠키…제 3자 쿠키 종료에 언론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은 미디어의 온라인 수익화와 전략에 주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했습니다. 2022년부터 국내 포털을 담당하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