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네이버 검색어는 모바일에서 날씨, PC에서 유튜브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 네이버는 2023년 최다 검색어, 월별 최다 검색어, 분야별 최다 검색어, 전년 대비 급증한 검색어를 발표했다.
2023년 네이버 검색어 – 최다 검색어
모바일은 2022년과 동일하게 날씨와 유튜브가 1위, 2위를 차지했다. 반면 코로나 종식 선언으로 코로나와 관련된 검색어는 순위 내에 들지 못했다. 올해 새롭게 순위에 들었던 검색어로는 서울날씨(12위), 야구(15위), 부산날씨(19위)가 있다.
PC는 유튜브와 쿠팡이 작년과 동일하게 1위, 2위를 차지했. 홈택스(15위)와 번역기(19위)가 새롭게 순위에 등장했다.
월별 최다 검색어
모바일은 기후 변화에 대한 우려 속에 4월 미세먼지, 8월 태풍이 월별 최다 검색어를 차지했다. 올해 열린 제19회 항저우아시안게임은 9월과 10월 연속으로 집계됐다. 1월 더글로리, 2월 일타스캔들, 5월 닥터차정숙, 7월 악귀 등 드라마들이 최다 검색어로 등극했다.
PC는 1월 연말정산, 2월 튀르키예 시리아지진, 8월 태풍이 최다 검색어였다. 3월 국제강아지의날, 4월 세계펭귄의날 등 기념일들이 최다 검색어로 확인됐다. PC에서도 모바일과 동일하게 9월과 10월에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화제를 모았다. 리그 오브 레전드(LoL) 국제 대회가 각각 5월과 11월에 최다 검색어였다.
분야별 최다 검색어
방송
월별 최다 검색어에 이어서 더글로리(1위)와 일타스캔들(3위) 검색어는 분야별 최다에서도 확인되었고, 연인(2위)과 무빙(4위)도 포함됐다. 예능 프로그램은 유일하게 나는SOLO(5위)가 순위권에 들었다.
영화
천만 관객을 돌파한 범죄도시3이 1위에 올랐고 오펜하이머가 2위를 차지했다. 애니메이션 영화인 스즈메의문단속이 3위, 엘리멘탈이 4위, 밀수가 5위로 집계됐다.
스포츠
1위는 프로야구, 3위와 4위는 각각 프리미어리그, 토트넘이 차지했다. 아시안게임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제19회 항저우아시안게임(2위), 제19회 항저우아시안게임축구(5위)도 순위권이었다.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 관련된 검색어가 많았다. LCK(1위), OP.GG(4위), 2023LoL월드챔피언십(5위)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다.
전년 대비 급증한 검색어
작년에 비해 검색량이 급증한 검색어라는 점에서, 올해 특히 화제가 되었거나 새롭게 등장한 키워드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요 키워드들은 대부분 스포츠 이벤트나 사랑을 많이 받은 방송과 영화들이 차지했다.
월별과 스포츠 분야별 최다 검색어에서도 확인되었던 제19회 항저우아시안게임은 전년 대비 급증한 검색어에서도 모바일 1위, PC 2위에 올랐다. (끝)
관련뉴스
- 구글 직원이 알려주는 유튜브 알고리즘 원리
- 구글 뉴스의 AMP 연결 종료…순차적으로 진행 중
- 애드센스와 애드매니저에 GPDR 설정하기
- 악셀스프링어와 오픈 AI,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뉴스 사용료 지급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은 미디어의 온라인 수익화와 전략에 주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했습니다. 2022년부터 국내 포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강의 이력
구글 디지털 성장 프로그램의 광고 워크샵 게스트 스피커(21년 6월)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MS 웹마스터 도구 사용법(24년 8월 한국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