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더 나은 뉴스’ 세미나의 세션 4 내일의 오늘의 웹표준, https’ 발표 자료를 정리했습니다.
정리하다 보니 크롬 브라우저에서 https가 아닐 경우 안전하지 않음이라는 것이 url입력창에 나오게 됩니다.
이건 큰 문제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이 문제를 인지하고 이미 개발을 완료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ㅎㅎ
저는 아직 못하고 있습니다 ㅠ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에 대한 연결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기술 분야를 총괄하는 부처의 홈페이지에 이런 문구가 뜰 경우 난감할 것입니다.
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현재 이에 대비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2018년 7월 20일 현재 과기부 홈페이지는?
크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경고 문구를 적극적으로 찾아야 발견할 수 있습니다.(크롬 버전 67)
2018년 7월 내에 과기부 홈페이지는?
과기부 사이트 연결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안전하지 않음이라는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대부분의 한국 정부부처와 언론사 홈페이지, 쇼핑몰 등에 이 같은 문구가 나올 경우 시민들은 불안할 수 있습니다.
굳이 왜 크롬의 정책을 우리가 따라야 할까요?
크롬의 점유율 때문입니다.
크롬브라우저는 2017년 4월 전 세계 브라우저의 60%를 넘어섰습니다.(스탯카운터)
제가 관리하는 사이트의 경우 크롬 접속 브라우저 비율은 모바일에서 40% 이상, PC에서 20% 이상입니다.
중요한 접속 경로에서 문제가 있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은 문제라고 봅니다.
미국 정부는 부처 홈페이지에 https만을 표준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한국 내 크롬에서 https를 이용한 뉴스 소비 비율은 6% 수준
2018년 1월 기준 일본, 프랑스, 러시아, 브라질, 멕시코, 터키 등에서 크롬 내 https를 이용한 이용량은 50% 이상입니다.
한국의 뉴스 매체의 경우는 6% 정도라고 합니다.
https는 무엇?
http(Hyper Text Transfer Procotol : 하이퍼 본문 전송 규약)는 웹상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프로토콜이라고 합니다.
http에 보안성이 강화된 것이 https입니다. 마지막의 s는 secure입니다.
크롬 UI에서의 https 표시 방법 변화
2017년 이후 비밀번호와 신용카드 입력할 경우에 안전하지 않음 표시
(예정) 2018년 7월부터 큰 변화(크롬68) : 안전하지 않음이 URL 입력창에 전면 등장
(예정) 2018년 9월부터(크롬69) : https에 안전함이라는 문구 없음. https의 기본화
(예정) http 사이트에 대한 크롬의 최종 화면: Not Secure : 안전하지 않음이 볼드체로
다음 글에서 https에 대해 추가적으로 정리하겠습니다. (끝)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은 미디어의 온라인 수익화와 전략에 주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했습니다. 2022년부터 국내 포털을 담당하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