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관리하는 광고 플랫폼 중 유튜브가 있습니다.
해당 유튜브 채널 중 하나는 구독자가 20만명 이상이고 누적조회도 2억뷰를 넘었습니다만 기대만큼 매출액이 나오고 있지 않습니다.(제가 잘못 운영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 ㅠㅠ)
유튜브 생태계와 수익화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서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로 돈 벌기’라는 매우 심플하면서도 소구력 있는 제목의 책을 샀습니다.
2016년 8월에 발간된 책인데 아쉽습니다. 진작 이 책을 사서 읽었어야 했습니다.
2016년 8월과 2018년 4월 사이에 유튜브의 정책이 많이 변경됐지만 실제 유튜브 채널 ‘말이야와 친구들’ 크리에이터 국동원님과 네이버 파워블로거 ‘친절한 혜강씨’ 이혜강님이 공동 저술한 책입니다.
이혜강씨가 좋아하는 일을 하겠다고 하자 남편은 ” 나도 하고 싶은 일을 하고싶다”며 반대하지만 결국 이혜강씨는 회사를 그만 두고 블로거가 됩니다. 이후 이혜강씨는 유튜버로서 돈을 벌기 시작하고 남편 곧 퇴사하고 크리에이터가 됩니다.
회사에서 버티는 저 같은 사람들도 주위를 둘러보면 할 수 있는 것들이 있을 듯 합니다.
저자인 이혜강씨가 파워포인트 전문가이기에 책의 구성이 좋습니다.
유튜브 매뉴얼을 책으로 만들었다기보다는 유튜브 운영을 체화시킨 전문가가 자신만의 노하우를 알려주는 형식입니다.
일부 핵심적인 내용, 특히 현재의 유뷰트 수익화 정책은 책과 내용이 다릅니다.
이혜강씨가 책을 편 2016년엔 채널을 개설하고 애드센스를 승인받는 것이 한번에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승인 요건이 계속 강화되다가 2018년 1월 16일부터는 최근 12개월간 시청시간이 4천시간에 도달하고 구독자가 1천명을 넘어야 프로그램 참여 대상으로 검토됩니다.
하지만 유튜브의 기본 기능과 개념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좋은 책입니다.
유튜브로 돈 벌기 한줄 요약
: 초보 유튜버 또는 유튜버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사서 보세요
100 단어 요약
유튜브란 무엇이고 왜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를 쉽게 알려주는 실용 서적. 유튜브에 대한 사용 설명을 기본이고 채널의 주제 선정부터 영상 촬영, 편집하는 방법을 쉽게 설명.
유튜브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과 분석방법, 구독을 늘리는 방법, 수익화에 대한 팁도 함께 알려줌.
유튜브 고수가 아닌 초보에는 사서 읽어보면 후회 없을 책임
기억에 남는 구절
‘친절한 혜강씨’가 블로그 9만 명, 페이스북 5만 명, 네이버 포스트 3만 명, 오픈캐스트 7만 명 등 약 24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고…해당 매체를 통한 수익은 5년간 200만원이 채 되지 않습니다.(이 금액의 전부는 네이버 블로그 광고비입니다)…….하지만 유튜브에 올린 ‘말이야와 친구들’은 개별 영상 하나의 수익이 ‘친절한 혜강씨’ 블로그로 5년 동안 번 광고비를 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끝)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은 미디어의 온라인 수익화와 전략에 주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했습니다. 2022년부터 국내 포털을 담당하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