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가 플랫폼 경제 활성화를 위해 UGC 제작 범위를 확대한다.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의 수익 창출 방법을 다양화하고 자기 표현력을 강화하기 위해 플랫폼 내 제작 가능한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User Generated Content) 아바타 아이템 범위를 확장한다고 밝혔다.
로블록스는 이번 발표를 통해, 아바타 아이템의 종류를 복장 및 장신구뿐 아니라 모든 신체 부위와 머리까지 확대한다. 사용자들은 피부 톤, 신체 사이즈, 헤어 컬러, 질감 및 스타일을 자신만의 아바타를 제작할 수 있는 있게 됐다. 이들이 제작한 아바타 아이템은 로블록스의 마켓플레이스나 체험 내에서 판매할 수 있다.
로블록스는 이 변화를 17일부터 우선 로블록스 UGC 프로그램 멤버들에게 적용하며, 연말까지는 전체 로블록스 커뮤니티 멤버를 대상으로 UGC 아이템 제작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로블록스는 사용자들이 플랫폼 내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해왔다. 체험 내 구매, 참여 기반 페이아웃, 가상 아이템 제작 및 판매, 제휴 등 다양한 수익화 방법을 크리에이터들에게 지원하며, 최근에는 몰입형 광고 시스템을 도입해 개발자가 브랜드와의 협력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로블록스는 약 6,600만 명의 사용자가 180개국에서 활동하며 창작과 소통을 즐기고 있다. 2022년에는 1,150만 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6,200만 개 이상의 가상 복장 및 장신구 아이템을 디자인한다 지금까지 18억 개의 가상 아바타 아이템이 판매됐고 2021년부터 2022년까지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는 164% 증가한 11억달러의 수익을 기록해 로블록스의 경제 생태계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은 미디어의 온라인 수익화와 전략에 주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했습니다. 2022년부터 국내 포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강의 이력
구글 디지털 성장 프로그램의 광고 워크샵 게스트 스피커(21년 6월)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MS 웹마스터 도구 사용법(24년 8월 한국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