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알고리즘 변경… 문서 품질도 중요해져

네이버가 인플루언서 검색 알고리즘 변경을 발표했다. 인플루언서 알고리즘 변경은 인플루언서 검색에 창작자 영향력 외에도 문서 품질 중요성 확대, 서비스 활성도에 가중치 확대, 키워드챌린지 콘텐츠의 반복적 삭제에 대한 불이익에 관한 내용이다.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알고리즘 변경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알고리즘 변경

인플루언서 검색에 문서 품질도 중요해져

인플루언서 검색에 문서 품질도 중요해졌다. 그동안은 문서 품질이 좋아도 창작자의 영향력(*구독자수, 팬수 등)이 상대적으로 낮다면 검색 상위 노출이 어려웠다. 인플루언서 검색의 키워드챌린지는 창작자의 영향력, 키워드 적합성, 사용자 피드백 등을 반영하여 랭킹 알고리즘에 의해 검색 결과를 노출해왔다.

네이버는 창작자 영향력이 키워드챌린지 랭킹뿐 아니라 서비스 내 추천, 주제별 랭킹, 프리미엄 광고 적용 기준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지표로 지속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번 개선될 랭킹에서는 창작자 영향력 뿐 아니라, 문서 품질이 높은 분들도 상위 랭킹에 오를 수 있도록 했다.

변경되는 키워드 챌린지 랭킹은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내 인플루언서 컬렉션과 인플루언서 스마트블록, 인플루언서 탭 검색 결과에서 적용된다.

인플루언서 검색과 문서 품질 관련 FAQ

Q. 창작자 영향력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나요?

A. 창작자 영향력은 키워드챌린지 랭킹뿐 아니라 서비스 내 추천, 주제별 랭킹, 프리미엄 광고 적용 기준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지표로 지속 활용될 예정입니다. 다만, 이번 개선될 랭킹에서는 창작자 영향력 뿐 아니라, 문서 품질이 높은 분들도 상위 랭킹에 오를 수 있게 됩니다.

Q. 변경될 키워드챌린지 랭킹은 어디에 반영되어 노출되나요?

A.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내 인플루언서 컬렉션과 인플루언서 스마트블록, 인플루언서 탭 검색 결과에서 키워드챌린지 랭킹이 적용됩니다.

서비스 활성도에 가중치 : 주제 랭킹과 좋은 광고 기회 올라간다

11월 6일 이후에는, 주제 랭킹 요소에서 서비스 활성도가 더욱 중요해진다. 인플루언서 주제 랭킹에는 서비스 활성도, 사용자 피드백, 창작자 영향력 및 팬 수 등 다양한 요소가 작용하고 있다. 인플루언서 센터>MY를 통해 주제 내 나의 랭킹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알고리즘 변경... 문서 품질도 중요해져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알고리즘 변경… 문서 품질도 중요해져

서비스 활성도는 키워드챌린지 혹은 토픽에 꾸준하고 다양하게 참여한 인플루언서일수록 주제 랭킹에 높은 점수를 얻게 된다. 주제 랭킹이 높아지면, 높은 단가의 프리미엄 광고 대상자가 될 확률도 높아진다.

서비스 활성도 관련 네이버 FAQ

Q. 주제 랭킹이 하락하면, 키워드챌린지 랭킹도 하락하나요?

A. 키워드챌린지 랭킹 로직 변화에 따라, 개별 문서의 품질이 중요해진 만큼, 주제 랭킹이 높다고 키워드챌린지 랭킹이 반드시 높은 것은 아닙니다. 주제 랭킹이 낮아도 문서 품질이 좋다면, 검색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Q. 그럼 주제 랭킹이 높으면, 무엇이 좋은 건가요?

A. 주제 랭킹이 높을수록, 프리미엄 광고 대상자가 될 확률이 높아지며 해당 정책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프리미엄 광고는 인플루언서 홈, 토픽, 키워드챌린지, 그리고 블로그 본문 영역에 제공되는 이미지/동영상형 광고로 일반 광고 대비 보다 높은 보상이 제공됩니다.

Q. 저는 키워드챌린지에 많이 참여한 것 같은데, 등수가 떨어졌어요.

A. 랭킹로직은 상대적인 것으로, 나보다 키워드챌린지 및 토픽에 최근 더 적극적으로 참여한 창작자가 있다거나 혹은 사용자 피드백, 팬 수 등 다른 복합적인 요소가 작용했을 수 있습니다. 한가지 TIP을 드리면, ‘많이’만 참여하는 것보다 ‘꾸준히’ 참여해주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출처] 인플루언서 랭킹로직 변화에 대해 사전 안내드립니다. (11/23일 적용)|작성자 네이버 인플루언서

키워드챌린지 등록 콘텐츠의 반복적 삭제는 불리

키워드챌린지 등록 콘텐츠의 반복적 삭제는 불리

​10월 5일부터 과도하게 혹은 반복적으로 키워드챌린지에 등록한 콘텐츠를 삭제하면 키워드챌린지와 주제 랭킹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랭킹 로직에는 그간 참여한 키워드챌린지에 대한 다양한 점수가 반영된다. 따라서 키워드챌린지에 참여한 콘텐츠를 과도하게 혹은 반복적으로 삭제/취소하는 경우 알고리즘에 의해 비정상적인 참여로 판단되어 약 30일 간 키워드챌린지 및 주제 랭킹이 모두 하락할 수 있다. 또한 키워드챌린지에 참여한 채널의 연동을 해제할 시, 해당 채널로 참여한 키워드챌린지 참여가 모두 취소된다.

키워드챌린지 등록 콘텐츠의 반복적 삭제는 불리
키워드챌린지 등록 콘텐츠의 반복적 삭제는 불리

한 개의 키워드에 참여할 수 있는 문서 수는 300개로 확대

한 개의 키워드에 최대로 참여할 수 있는 문서 수는 기존 100개에서 300개로 확대된다. 저녁메뉴추천과 같이 광범위한 키워드에는 이미 100개 문서를 다 참여해 이전 콘텐츠 참여를 반복적으로 취소하시는 인플루언스를 위한 조치다.

​콘텐츠 삭제 관련 네이버 FAQ

Q. 실수로 키워드챌린지에 다른 콘텐츠로 참여했는데요. 취소하면 랭킹이 바로 하락하나요?

A. 실수로 참여한 콘텐츠 1~2건을 취소했다고 랭킹이 하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 기간 동안 과도하게 혹은 반복적으로 키워드챌린지를 취소한다면 알고리즘에 의해 비정상적인 참여로 판단하여 그 수준에 따라 키워드챌린지 랭킹 및 주제별 랭킹이 30일간 하락할 수 있습니다. (끝)

관련뉴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