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네이버가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베타 버전을 오픈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아래 URL을 통해 베타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IOS는 아직 다운로드 안됩니다.
덧붙이자면 안드로이드 전체 사용자에 대한 업데이트가 아닙니다.
사용자가 직접 선택해야만 베타 테스터로 참여하는 것입니다.
전체 사용자 업데이트는 적용일자가 미정입니다.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11월 초가 유력하다고 합니다만…아직 변수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개악이라고 보입니다. 네이버가 원해서 한 개편이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이겠죠.
언론사들의 트래픽 대폭 하락이 예상되며 네이버와의 갈등 구조도 재차 나올 듯 합니다.
원래 순서는 언론사의 인링크/아웃링크를 먼저 결정하고 개편화면을 그리는 것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만 네이버는 아직도 인링크/아웃링크에 대한 답이 없습니다.
네이버 모바일의 모든 화면 하단에 인터랙티브 검색인 그린닷을 신설했습니다.
그린닷을 누르면 여러가지 메뉴를 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모바일 메인
– 검색창과 날씨만 배치됩니다.
– 메인 하단에 메일, 카페 등 바로가기가 있습니다.
▲ 네이버 두 번째(사실상 세 번째) 화면 : 언론사 편집 뉴스와 My 뉴스
– 언론사 편집 뉴스 화면 : 사실상 사용자가 거의 패스할 모양의 화면입니다.
– My뉴스 : 네이버가 인공지능으로 추천한 뉴스가 표출
– 결론적으로 언론사 편집 뉴스 화면은 독자가 패싱할 확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언론사 편집뉴스 1 : 로그인은 했지만 언론사 선택 안 한 경우 화면
언론사 편집뉴스 2 : 로그인 언론사 3개 이상 선택했을 때 뉴스가 표출됨
My뉴스 : 로그인 여부와 상관 없이 인공지능(AiRS) 추천뉴스. 관심사 기반
검색차트 : 별도 메뉴
(끝)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은 미디어의 온라인 수익화와 전략에 주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했습니다. 2022년부터 국내 포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강의 이력
구글 디지털 성장 프로그램의 광고 워크샵 게스트 스피커(21년 6월)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MS 웹마스터 도구 사용법(24년 8월 한국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