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 매니저 사용법 – 초보자용“에서 2020년 8월 업데이트 버전의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은 구글 DFP 광고 단위 최적화 설정 방법에 대한 보관용 글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사족을 붙여봅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글은 여러 가지 유튜브의 강연과 구글의 강연을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
변명하자면 각 사별 수익 최적화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각 사에 적절한 수익 최적화 방안은 매뉴얼을 보고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 담당의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구글의 추천과 여러 강연들을 공부해보고 직접 운영하면서 변경하는 것이 각 미디어의 수익 최적화를 찾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DFP의 메뉴를 간단히 살펴보고 인벤토리 메뉴를 설정해보겠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구글이 추천하는 것을 기본 지식으로 깔고 여러 가지 고수들의 실전방안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이 링크를 누르면 구글이 직접 운영하는 DFP와 AD Exchange 사용법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가 있어야 하니 1번의 DFP 가입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너무 방대해 공부하기는 어렵습니다.
구글 DFP 광고 메뉴 살펴보기
아래 그림을 참고해주세요~
DFP의 메인 메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인벤토리, 게재, 보고서입니다.
인벤토리는 온라인 광고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로 미디어가 광고주에 팔 수 있는 영역입니다.
광고단위는 DFP 내에 지정된 인벤토리입니다. DFP에서 광고단위를 생성한 후 광고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문은 광고주와 미디 어간에 판매 인벤토리와 가격 등에 대해 합의한 것입니다.
광고항목은 광고주문을 상세화해 광고 기간, 광고 타게팅, 광고 소재도 포함합니다.
리포트와 관리는 일단 생략합니다.
구글 DFP 광고 단위(Ad Unit) 생성하기
광고단위를 찾아 설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항만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DFP 광고 단위 최적화 설정을 위한 주의사항
이름은 규칙을 가지고 만든다 ==> 생성 후 변경 불가능
이름을 만들 경우 규칙성을 가지고 만든다. 나중에 다시 찾아볼때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어야 채널 이름_광고 위치_aft/btf 확인_사이즈_date를 추가함
예를 들면 gobooki_side_atf_300x250_20171106
이건 거북이 사이트의 측면에 위치하며 atf(Above the fold : 마우스 스크롤 없이 볼 수 있음, 좋은 지면)/btf(Below the fold : 마우스를 스크롤해야 볼 수 있음, 나쁜 지면) 사이즈는 300×250이고 2017년11월6일 생성했다는 의미임
이런 규칙성을 가지고 생성하면 언제 보더라도 직관적으로 해당 광고 단위를 이해할 수 있음
target window는 blank로
blank와 top를 선택가능합니다. target window는 blank로 주로 선택합니다.
blank는 광고를 누를 경우 새창으로 띄우는 것이고 top는 현재 창에서 광고를 띄우는 것입니다.
◇ 애드센스 인벤토리 설정
여러가지 강연을 보면 애드센스 인벤토리는 설정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애드센스 인벤토리를 체크할 경우 구글 외에 다른 광고 네트워크가 더 높은 광고단가를 제시할 때 이를 채택하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인벤토리를 설정하지 않을 경우 좀 더 나은 수익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특히 구글 애드 익스체인지의 dynamic allocation을 이용할 경우 설정하지 않아야 합니다.
애드센스 인벤토리를 체크할 경우엔 더 높은 CPM을 제시하는 다른 광고 네트워크가 있더라도 애드센스 광고가 나온다고 합니다.
애드센스 인벤토리는 애드센스 광고를 사용할 경우에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광고단위 게재 빈도 설정은 하지 않는다. Line item에서 진행
– 이건 광고단위(Ad unit)에서 진행하지 않습니다.
새로고침 빈도는 사용 안함
– 모바일웹, PC웹에는 새로고침 빈도를 사용하지 않음. Viewability에 악영향
– 새로고침은 게임 앱같이 한 화면에서 오래 머무르는 경우에만 사용함. 꼭 사용하고 싶다면 30초 이상으로 진행해야 함
이렇게 광고단위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사실 유튜브를 보면 세부적으로 화면 설명하는 장면들이 많기 때문에 일일이 화면 캡쳐는 하지 않고 최적화 방안에 대해 포커싱했습니다.. (끝)
구글 DFP 강의 동영상 링크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은 미디어의 온라인 수익화와 전략에 주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했습니다. 2022년부터 국내 포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강의 이력
- 구글 디지털 성장 프로그램의 광고 워크샵 게스트 스피커(21년 6월)
-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MS 웹마스터 도구 사용법(24년 8월 한국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