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입니다.

18년 7월6일에 구글이 주최한 ‘더 나은 뉴스’ 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온라인 광고 담당자라면 이번 포스팅 시리즈에 관심을 가지고 봐주시면 합니다.

이번 세미나의 어젠다는 총 7가지입니다.

이 중에 온라인 광고 담당자가 관심 있게 봐야 할 부분은 최신 업데이트 소개입니다.

아래가 7가지 어젠다 목록입니다.

Session 1. 글로벌 뉴스 매체 트렌드
Session 2. 구글 검색과 뉴스
Session 3. 해외 뉴스 우수 사례 발표
Session 4. 내일의 오늘의 웹 표준, HTTPS
Session 5. AMP FAQ
Session 6. AMP 수익화
Session 7. 최신 업데이트 소개

두 번째를 제외한 나머지는 세션별로 쭈~욱 포스팅을 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세션은 구글 직원이 아닌 다른 분이 발표해주셨습니다만 개인적으로 내용이 별로였기에 제외합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깨닫게 된 해야 할 일 리스트입니다.

▲ ads.txt 적용하기
ads.txt는 구글이 2017년 7월부터 발표했던 내용입니다만 이젠 한국에서도 적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ads.txt를 적용하지 않을 경우 구글 광고 입찰이 제한되고 CPM 하락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 정의
– IAB에서 만든 새로운 표준으로 ADS는 Authorized Digital Sellers의 약자입니다.
– ads.txt는 텍스트 파일로 매체가 이 파일에 매체의 사이트에 광고할 권한을 가진 주체인지 작성해 사이트 도메인에 저장합니다

ads.txt 구성요소
ads.txt 구성요소

○ ads.txt가 없을 경우 문제점

ads.txt 없을 경우 문제점
ads.txt 없을 경우 문제점

○ ads.txt를 적용한 사이트 확인

사이트 주소 뒤에 /ads.txt를 추가해보면 적용 사이트에는 내용이 뜨게 됩니다.

▲ amphtml 광고 검토

구글 APM는 Accelerated Mobile Pages라는 일종의 구글 인링크 뉴스사이트입니다.

네이버 인링크와 다른 점은 AMP에서의 광고와 페이지 구성 권한이 매체에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은 AMP 포맷으로 생성된 광고인 amphtml 광고를 일반 사이트에서도 구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amphtml은 일반 구글 광고 대비 6배 빠른 로딩 속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일반 배너에 비해 좋은 성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네이티브 광고도 사용가능하고 향후 헤더비딩(google exchange bidding)에도 지원된다고 합니다.

단, 한국에서는 아직 구글 헤더비딩은 아직 적용되지 않고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 DFP Firstlook 검토
DFP Firstlook(DFP 우선검토)는 애드센스에서는 구현이 안됩니다.
Ad Exchange를 사용하는 매체만이 사용가능합니다

Firstlook은 구글 광고에 반기를 들었던 헤더비딩에 대응하기 위한 솔루션입니다. 즉, 매체의 광고 수익을 증가시킵니다.

Doubleclick’s First Look: What’s in it for Publishers?

▲ code-free 네이티브 광고 검토
DFP로 네이티브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는 CSS 등 복잡한 코딩 작업이 필요했지만 이것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요건 확인해보고 적용한 후 포스팅하겠습니다.

▲ Ad exhange tag 광고 ==> DFP AD unit 광고로 변경
애드 익스체인지 태그 광고가 곧 사라진다고 합니다. 구글이 자동 변경하겠지만 미리 DFP 광고 태그로 변경하는 것을 검토해야 합니다.

이상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