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구독자 적은 인스턴트 아티클에 대해 해지 조치

인스턴트 아티클 샘플2
인스턴트 아티클 샘플2

안녕하세요.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입니다.

페이스북이 4월 9일(미국 시각) 이후 좋아요가 적은 인스턴트 아티클에 대해 해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물론, 제 인스턴트 아티클도 포함됩니다. ㅠㅠ

인스턴트 아티클 엑세스할 수 없음
인스턴트 아티클 엑세스할 수 없음

페이스북은 개별 공지 없이 전체적으로 이같은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 페이스북 개발자 사이트 확인

페이스북의 개발자 사이트에서 인스턴트 아티클이 중단됐다는 신고에 페이스북이 답변한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미국날짜로 4월10일 오전 12시04분에 페이스북은 특정 조건에 따라 인스턴트 아티클 페이지들을 해지(revoke publishers’ access to Instant Articles under specific circumstances)했습니다.

 

해지 규모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만 페이지 운영자에게 알림조차 안간 것으로 봐서는 대량으로 판단됩니다.

오류 신고 페이지를 보니 해지처리된 인스턴트 아티클 운영자들의 반발이 조금 있습니다.

▲ 인스턴트 아티클 해지 이유 3가지 

페이스북이 밝힌 해지 사유와 인스턴트 아티클을 재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독자가 적거나 90일간 게시물을 올리지 않은 경우

1. 90일간 게시물을 올리지 않아 해지된 매체  – 인스턴트 아티클 재설정
– 인스턴트 아티클 10개를 프로덕션 아티클에 올려서 다시 승인

2. 독자가 적음(Low Readership)
– 최소한의 독자(좋아요) 미만 또는 콘텐츠 정책 미준수
– 여기서 방점은 독자가 적은 것임. 페이스북은 최소한의 독자 정의를 해주고 있지 않음

3. 페이스북 수익화 기준 위반

– 3번은 작년부터 페이스북이 수익화 기준을 위반한 경우에 해지하고 있습니다.

▲ 문제점

페이스북은 최소 독자 기준이 좋아요 얼마인지 밝히지 않고 있고 개별 운영자에 알림(notification) 없이 이같은 조치를 취해 혼선을 빚고 있습니다

운영자에 대한 알림이 없이 이같은 문제를 일으킨 것에 대해 페이스북은 24시간 내에 공지가 갈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일부 운영자는 페이스북이 소규모 사업자를 키운다는 모토를 저버리고 브랜드 사업자(big brands)를 키우고 소규모 사업자를 규제한다며 반발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얼마인지는 모르지만)페이지 좋아요 최소 기준을 충족한 후 재신청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허무한 결론 죄송합니다ㅠㅠ

 

이상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였습니다.

 

 

 

 

 

 

 

 

2 COMMENTS

  1. 혹시 아직 최소 구독자에 대한 공지는 없는것인가요??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거북목증후군님. 최소 구독자에 대한 공지는 없습니다. 아직까지는요.
      아마도 빠른 시일 내에 공지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